공부내용/의학

[해부학] 하체 뼈 - Femur ~ Foot

이습 2020. 10. 7. 18:14

Femur

femur는 우리 몸의 뼈중에서 가장 무겁고 긴 뼈이다. 그리고 볼기뼈에서 정강뼈로 체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크게 보면 몸통, 머리, 목, 돌기 부분으로 나눌수가 있다. 위 그림의 용어들은 기본적으로 알아야지 이후 해부학에서 공부가 가능하다. 

femur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들어오게 되어서 각이 생기는데 대체적으로 120도에서 140도 사이이다. 

그리고 이렇게 각이 지기때문에 neck 부분은 오목하게 들어가기때문에 얇아져서 큰 충격이 가해졌을 때 골절을 당하기 쉽다. 

 

torsion angle of femur는 다리뼈의 회전운동을 만들어준다. 

 

Greater trochanter 큰돌기는 많은 근육들이 부착하게 된다. 

 

angle of inclination은 120도에서 140도 사이가 정상범위인데 이보다 적으면 굽은넙다리뼈(Coxa vara), 넓으면 펴진넙다리뼈(Coxa Valga)가 된다. 

 

Tibia and fibula

 

tibia: condyle - talus 를 연결하며 체중을 전달한다

fibula는 체중 지지에는 큰 관계가 없고 근육의 부착점이자 ankle joint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둘은 interosseous membrane 으로 연결이 된다.

 

Tibia

 

intercondylar eminence는 M&L intercondylar tubercle 사이에 있고 intercondylar fossa 와 접한다

 

shaft(몸통) of tibia는 medial, lateral, posterior 세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tibial tuberosity는 patellar ligament의 먼쪽 부착부분이고 이 인대는 운동에 굉장히 많이 관여한다.

 

medial malleolus (안쪽 복사): articular cartilage with talus

 

interosseous border: membrane, fibular notch

 

soleal line: medial border를 향해 주행. aponeurotic origin of soleus muscle이 붙는 부분이다. 또한 이 부분은 vascular groove 혹은 nutrient foarmen으로 혈관이 지나가며 뼈에 영양을 공급한다

 

Fibula

lateral malleolus는 ankle joint를 형성하고 인대에 붙는 부위를 제공한다. 또한 관절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전체적인 하체뼈의 구조

 

Bones of Foot

Tarsus 7개, metatarsus 5개, phalanges 14개로 구성된다

 

Tarsus (Hind foot)

Talus: 유일하게 근육과 힘줄이 닿지 않는 뼈이다

head of talus에서 inversion이냐, eversion이냐에 따라서 만질 수 있는 부위가 다르다.

inversion때는 lateral malleolus를 만질 수 있고 eversion때는 medial malleolus를 만질 수 있다.

 

Calcaneus

 

sustentaculum tali은 head of talus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talus 사진 참고)

calcaneal tuberosity는 발꿈치뼈 융기로 medial, lateral process로 나뉜다

 

 

Navicular은 head of talus와 cuneiform을 연결한다. navicular tuberosity는 힘줄이 닿는 주요 부위이다. navicular은 평발이 아닌 이상 longitudinal arch of foot을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Cuboid에서 볼 수 있는 구조는 tuberosity of cuboid이다. 이는 groove for tendon of fibularis longus로 작용한다.

 

Cuneiforms

 

위에 그림 기준으로 medial(1) intermediate(2) lateral(3)이라고 하면 크기는 1>>3>>2

 

 

Metatarsus (Fore foot)

medial to lateral: 1-5

1은 짧고 굵고 2는 가장 길다.

tuberosity of metatarsal은 5th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튀어나온 부분이다.

tarsometatarsal joint는 tarsometatarsal line을 형성하는데 이는 fore foot와 hind foot의 경계가 된다. 아래 그림의 오렌지 박스 부분이다.

medial, lateral sesamoid bones가 보이는 곳이기도 하다

 

 

Phalanges

엄지발가락 great toe만 2개 마디이고 나머지는 3개 마디이다. base, shaft, head 부분으로 나뉜다.

5th phalanx에서 distal phalanx와 middle phalanx가 융합된 경우도 있다. 보통은 congenital fusion

 

 

'공부내용 >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부학] 하체 근막  (0) 2020.10.08
[해부학] 하체 부상  (0) 2020.10.07
[해부학] 하체 뼈 - Hip bone  (0) 2020.10.07
[조직학] 서론  (0) 2020.10.01
[해부학] 하체 6가지 구분  (0) 2020.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