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내용/의학

[조직학] 상피세포 - 기본적인 기능

이습 2020. 10. 16. 09:36

specialized category에 들어가도 이상하지 않을 것이 endothelium 혈관 내피세포이다. 다른 다른 상피세포와 다르게 공기와 맞닿는다고 보기는 애매하지만 넓게봐서는 상피세포로 인정하는 케이스다. 

shape에 따라서는 squamous cell이 있는데 세포가 납작한 부류들이다. 피부의 epidermis가 대표적이다. cuboidal cell은 정사각형 형태의 세포 모양이다. columnar cell은 길쭉하게 있는 모양이다. 

arrangement of the cell은 단층이냐 복수층이냐를 말하는 것이다. one layer의 경우가 훨씬 많다. 같은 모양이더라도 단층이냐 복수층이냐에 따라서 simple, stratified냐 붙이는 명칭이 다른걸 볼 수 있다. 

pseudostratified epithelium은 복수층처럼 보이지만 복수층이 아닌 모양이다. 

기본적으로 epithelium의 역할은 몸 표면을 덮고 body cavity를 만들며 샘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루는 형태들은 skin, airway, lining of digestive tract, urinary tract 등이 있다. 

기능

secretion (윤활액, 소화액 등)

소화기 뿐만 아니라 호흡기의 윤활액이 필요하다. 

selective absorption (영양분, 비타민)

음식이 유미즙상태로 되면 영양분을 흡수하게 되는데 'hepatic portal vein'을 통해 간으로 간다.  

protection (피부, 위 등)

외부의 불안정한 환경으로부터 internal tissue들을 보호한다

transcellular transport (전달)

대장, 소장쪽을 지나가는 음식물들을 안쪽으로 들여와서 hepatic portal vein으로 직접적으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detection of sensation (반응)

아래쪽의 신경들보다 epithelium에서 먼저 반응하게 된다

 

feature

epithelium은 하나의 lining을 하는것이 기본이다. 흡수를 빨리 해야하는 곳에는 cilia와 microvilli가 같이 있다. 대체적으로 cilia가 조금 더 길다. cilia는 물질 이동에 관여를 하고 microvilli는 물질 흡수를 많이 한다. 소화기에서는 둘다 발달이 되어있지만 콩팥에서는 microvilli만 발달된 경우가 많다.

보통 basal lamina 밑에는 결합조직이 많이 있다. 결합조직에는 ecm molecules가 많다. ecm molecules는 아교섬유, 탄력섬유등을 말하는데 fibroblast가 가장 대표적인 세포다.

강에 있는 물질이 흘러 들어오면 안되기 때문에 왼쪽 그림처럼 junction이 있고 유입이 필요시 junction이 풀리기도 한다. 같은 epithelium cell이라도 각 판에 따라서 발현되는 단백질이 다르다. luminal surface는 물질을 이동시키는 단백질이 많을 것이고 basal lamina쪽은 부착을 할 수 있는 단백질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integrin, lamin, fibroin 같은 단백질이 있다. 

 외분비는 강에 분비를 하는것이고 내분비는 99% 호르몬이다. 이는 거의 혈관을 타고 넘어간다. 그래서 endocrinal organ 주변에는 미세혈관이 굉장히 많이 분포하고 있다. 외분비중에서 merocrine은 분비물만 나가는 것, apocrine은 세포막에서 태워 나가는것, holocrine은 세포 전체가 나가는 것이다. 

exocrine은 보통 분비된 곳에서 주어진 기능을 하는데 endocrine은 호르몬이 온몸을 타고 표적부분에 가서 기능을 한다. 

 샘이라는 것도 모양에 따라서 다 나눈다. 샘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입구를 duct라고 한다. compound gland에서는 여러가지 분비물들이 나오는데 대표적으로 혀를 생각하면 된다. 혀에서는 침도 나오고 소화액도 나오기때문에 복합샘이 존재한다.

분비 부분이 동그란 샘들을 acinar이라고 하는데 acinar cell을 생각하면 췌장을 먼저 떠올려야한다. 췌장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소화액을 만들어서 분비하는 것이다. 물론 인슐린 글루카곤도 분비하지만 이를 담당하는 알파,베타세포보다 100배 이상 많은 것이 acinar cell이다. 여기서 분비된 소화액은 십이지장으로 분비된다. 

endocrine은 duct가 없고 바로 혈관으로 간다. 가끔씩 림프로 호르몬이 분비가 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혈관을 통한다. 그림에는 endocrinal organ들인데 thyroid and parathyroid galnd (갑상샘, 부갑상샘)의 기능이 정말 중요하다. 그 중 하나가 혈중의 칼슘 농도 측정이다. 칼슘이 부족하다 느끼면 뼈에서 땡겨 쓴다. 칼슘 이온은 온갖 생리 작용이 들어가는 물질이기 때문에 칼슘 농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내용 > 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직학] 근육 조직  (0) 2020.10.17
[조직학] 상피세포 - 배열및 관찰  (0) 2020.10.16
[조직학] 세포2  (0) 2020.10.13
[조직학] 조직과 세포 개념  (0) 2020.10.13
[해부학] Femoral artery, Gluetal muscle  (0) 20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