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발과정
직무 분석 → 적절한 직무측정치의 확인 → 작업자 특성 파악 → 선발도구의 개발 → 선발도구의 타당화 절차
직무분석
직무를 잘 수행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해당 직무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 기술 능력 등을 결정하여야 한다.
적절한 직무측정치의 확인
직무를 수행하는데에 있어서 작업자들의 차이를 측정해야 한다. 조직내에 산재하는 수많은 요인들이 직무수행의 측정을 어렵게 하기도 한다.
작업자 특성의 파악
인사 관련 담당자는 지식, 기술, 능력 등 작업자 특성들을 파악해야 한다.
선발도구의 개발
선발도구에는 지원자들의 지원서, 추천서, 면접, 성격검사, 적성검사, 상황판단검사, 시뮬레이션등이 포함된다
선발도구의 타당화 절차
조직에서 중요하다 생각되는 작업자 특성이 실제로 성공적인 직무수행과 관련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타당화하는 과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타당하지 않다면 지원자 특성과 직무수행과 관련이 없는 것이 된다. 이 과정 없이는 선발도구 자체의 유용성을 확신할 수 없다.
모집
모집활동의 개념 및 의의
개념
- 많은 지원자들은 조직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조직을 선택하느냐 여부는 모집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 잘 관리되지 않은 모집활동은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유인하기 어렵다
의의
-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고용기회를 제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지원자들이 갖고 있는 자격요건과 비교할 기회를 준다
모집의 목표
모집의 목표는 조직의 직무와 직위에 관해 알리는 것이다. 그리하여 조직에 부합하는 지원자를 찾을 기회가 높아진다. 부적절한 지원자는 스스로 지원하지 않게하여 선발 과정의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모집노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조직 이미지
- 직무의 특성
- 조직내부의 정책
- 모집 비용
모집자의 특성
모집자가 갖춰야할 사항
- 해당 직무의 직무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모집자 특성은 직무특성에 대한 지원자의 지각과 입사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 모집자의 미세한 긍정적 행동등은 해당 기업의 직무를 받아들이도록 하는 특성이 될 수 있다
효율적인 모집자가 갖춰야 할 조건
- 풍부한 지식, 열정, 헌신, 호감 등
모집 방법
내부모집
- 사내공모제, 내부추천제, 자료목록 활용제
외부모집
- 채용 광고 공고, 인턴제도, 직업소개소, 교육기관, 자발적 지원, 특별 행사, 인터넷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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